목표는 매주, 매월마다 수정하라.
여행을 갈 때 반드시 필요한 물건 중 하나가 바로 지도이다. 지도를 잘 보고 계획을 짜면 여행이 한층 즐겁다. 지도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전국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가 있고, 일부 지방을 볼 수 있는 지도가 있고, 한 구역만 확대해놓은 지도도 있다. 오랫동안 여행을 할 때는 여러 종류의 지도가 필요하다.
성공으로 가는 길도 여행과 비슷하다. 성공을 위한 플랜을 짜면 남들보다 빠르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플랜을 짤 때는 단기 목표, 중기 목표, 장기 목표로 세분화시켜 짜는 것이 좋다.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법이다. 꾸준히 목표를 향해서 걸어가야 한다. 가면서도 자주 방향을 확인해야 한다. 내가 지금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인지, 엉뚱하게 샛길로 빠진 것은 아닌지.
단기목표는 가급적 세밀하게 짜는 게 좋다. 단기 목표는 일종의 벽돌이다. 그 벽돌이 차곡차곡 쌓여서 성공이라는 집을 이룬다. 단기 목표를 반드시 이뤄야만 중기 목표를 이룰 수 있고, 중기 목표를 이뤄야 장기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벽돌이 쌓여서 벽을 이루고 벼과 천장이 모여서 집이 완성되는 식이다.
목표는 매주 체크하는 게 좋다. 변동 사항이 있거나 비현실적이면 곧바로 수정하라. 월말에는 그 달의 성적을 매기고 다음 달 목표를 수정하라.
변동사항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방치해두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 그것은 마치 지도를 보지 않고 길을 가는 것과 같아서 열에 아홉은 샛길로 빠지게 마련이고 원래 자리로 돌아오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주변에 보면 계획을 자주 세우는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은 일이나 공부는 안 하고 계획표만 짜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런 사람이 성공한다. 틀린 계획표를 다시 짜다보면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게 되고 반성하게 된다.
성공이라는 목적지를 향해서 가다보면 몇 번의 시행착오는 반드시 거치게 되어 있다. 어리석은 자는 다람쥐 쳇바퀴 돌듯이 시행착오를 반복하지만 현명한 자는 똑같은 시행착오를 반복하지 않는다.
계획을 세웠으면 지금 당장 종이와 펜을 들어라. 마음을 가라앉히고 당신이 원하는 것을 당신의 나이만큼 적어보라. 고급 주택도 좋고 외제 승용차도 좋다. 아이들과 함께 외국여행을 떠는 것이라도 좋다.
다 적었으면 매일 아침 그것을 들여다보라. 읽을 때마나 많은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고, 그 생각은 당신에게 기발한 아이디어를 안겨줄 것이다.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한창욱 지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