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아 여아

지영 센세 2016. 5. 30. 16:07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되었다?| ♣―····--- 자유수다사랑

막내 | 조회 126 |추천 0 | 2016.03.17. 20:10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되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이름만 들어도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됬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프로이트가 정신분석학에서 쓴 용어인데 여기서

오이디푸스는 이오카스테와 테베의 왕 라이오스 사이에 태어난 아들입니다.

 

        

아들은 오이디푸스는 숙명적으로 아버지를 살해하고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어서

테베의 왕이 되었고 어머니인 줄 모르고 어머니와 결혼을 하였고 그 사실을 알게 된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눈을 빼고 엄마인 이오카스테는 자살을 하고 맙니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경향을 3세~5세 사이에 나타나게 되며 잠재기에 다시 억압되고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초자아가 형성되는데 프로이트는 이러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해야지만 성인의 정상적인 성애가 발전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을 이상적으로 극복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일이며 신경증 환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이 극복을 실패한 사람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장소나 시간을 가리지 않고

어디에나 존재하는 생물학적인 요소라고 생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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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이론에서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접촉 욕구나 동성 부모에 대한 경쟁의식을 가리키는 말.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남자 아이의 그의 어머니에 대한 무의식적인

배타적 사랑의 노이로제를 가리키는 말로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말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이 욕망에는 아버지에 대한 투와, 그의 죽음에 대한 무의식적인 소망이 포함된다.


오이디푸스(고대 그리스어: Οἰδίπους)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도시 테바이의 왕이다.

어머니는 이오카스테 고, 아버지는 라이오스이다. 오이디푸스란 이름의 뜻은 ‘부은 발을 가진’이다.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가 오이푸스를 버릴 때, 어린 오이디푸스의 발목을 묶어서 버렸고 따라서

오이디푸스란 이름을 얻게 되었다.


오이디푸스가 태어나기 전에, 일찍이 아버지인 라이오스에게 이오카스테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들

에게 장차 죽을 당할 것이라는 신탁이 내려졌다.

오이디푸스가 태어나자,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는 신탁이 현실로 이루어질 것을 두려워하여 어린

오이디푸스의 발목을 묶어 부하를 시켜 인적 없는 산에 버리게 하였다.

그러나 그 일맡은 부하는 차마 어린 오이디푸스를 버리고 오지 못하고, 이웃 나라 코린토스의

목동에게 아이를 넘겨주게된다.

어린 오이디푸스를 받은 목동은 그 아이를 코린토스의 왕인 폴리보스와 그의 아내 메로페에게 바친다.


오이디푸스는 폴뤼보스와 메로페를 친부와 친모로 여기고 자라던 중, 장차 자신이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할 것이라는 신탁을 듣고는 그 무시무시한 운명을 피하기 위하여 코린토스를 떠난다.

오이디푸스는 테바이로 여행 하던 중에 자신의 친아버지 라이오스와 길거리에서 통행에 분쟁이 붙어

라이오스를 죽여 버리고 만다.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사실을 까맣게 모르는 오이디푸스는 테바이의 오랜 골치거리였던 스핑크스를

죽이고 테 이로 돌아와 왕이 되었고, 자신의 어머니인 이오카스테와 결혼하여 두 아들인 에테오

클레스와 폴리네이케스, 그리고 두 딸인 안티고네와 이스메네를 얻는다.

오이디푸스는 테바이를 선정으로 잘 통치하였으나, 갑자기 테 이에 역병이 돌게 된다.


오이디푸스는 이 역병의 이유를 알기 위해 이오카스테의 남동생인 크레온을 델포이의 아폴론 신전

으로 보내어 병의 원인을 알아 오게 한다.

신탁은 “선왕인 라이오스왕을 죽인 자를 찾아서 복수를 하면 역병이 물러간다.” 고 하였고, 일전에

자신이 길거리에서 죽인 사람이 바로 자신의 아버지 라이오스라는 사실을 전혀 모르는 오이 디푸스는

라이오스의 살해자를 찾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을 맹세한다.

라이오스의 살해자를 찾기 위해 크레온이 데려온 그리스 최고의 예언가 테이레시아스는 오이디푸스가

찾고 있는 살해자가 바로 그 자신임을 해 주게 된다.


오이디푸스는 크레온이 자신의 왕위를 노리고 테이레시아스를 조종하여 근거 없는 말을 하도록 한

것으로 알고분노한다.

그러나 곧 이오카스테에게 라이오스에게 처음에 아들에게 살해될 것이라는 신탁이 내려졌음을 듣게

고, 또 마침 코린토스의 왕인 폴뤼보스의 죽음을 알리러 온 사자가 곧 어린 자신을 폴뤼보스 왕에게

바친 당사자임을 알게 되고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의 명령에 따라 오이디푸스를 버리는 일을 맡았던

목자를 불러 대질해본 결과 바로 자신이 친아버지인 라이오스를 살해하였고, 지금껏 아내라고 알고

있었던 이오카스테는 사실 자신의 어머니임을 깨닫게 된다.


이오카스테는 이 무서운 진실을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자살하고, 자신에게 내려졌던 무서운 신탁이

모두 실현되었음을 알게 된 오이디푸스는 이오카스테의 브로치를 빼어 자신의 눈을 찔러 스스로 소경이

되고 만다.

절망한 오이디푸스는 테바이를 크레온에게 맡기고 딸인 안티고네에 의지하여 각지를 떠돌아 다니며

외롭게 살다 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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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디푸스콤플렉스(Oedipuskomplex) 또는 오이디푸스 컴플렉스(Oedipus complex)는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제시한 개념이다.

남근기에 생기기 시작하는 무의식적인 갈등으로 제시되었다.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에서는 모두에 적용되는 용어이며, 정신 발달의 중요한 전환점이자 신경증의

발병 단계로 주목 받고 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어머니를 손에 넣으려는, 또한 아버지에 대한 강한 반항심을 품고 있는 앰비

밸런스적 심리를 받아들이는 상황을 말한다. 

프로이트는 이 심리 상황 속에서 볼 수 있는 어머니에 대한 근친상간적인 욕망그리스 비극의 하나

 '오이디푸스'(오이디푸스 왕)에 빗대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불렀다

 ('오이디푸스'는 몰랐다고는 하지만, 부왕을 죽이고 자신의 어머니와 결혼했다는 이야기이다).

 

남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먼저 아이는 어머니를 얻기 위해, 아버지와 같은 위치를 쟁취하려고 한다.

남아에게 어머니는 이성이고 그러므사랑의 대상이다.

아이는 아버지와 같은 남자가 되려하는 동일화가 강하게 나타난다.

아이는 곧 아버지를 배제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아이에게 아버지는 절대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아버지의 무서움을 안다.

처음에는 막연한 불안과 증오만을 품고 있지 않지만, 아이가 실제로 어머니에게 붙어 있으면, 아버지는

 "너의 성기를 거세할거야"라고 위협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말은 실제로 말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아이는 이 위협을 무의식적인 거세 불안으로

느끼게 된다.

렇게 아이는 딜레마에 빠진다.

어머니를 요구하면, "음경은 거세된다 "고 생각하고, 아버지에게 무릎 꿇고 아에게 사랑받는 어머니의

입장을 이해한다면, 아이는 "성기가 거세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며, 어느 쪽이든 기를 유지하기 위해

갈등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이 때 아이는 자신의 성기를 유지하기 위해 근친상간을 하려는 욕망을 포기하고, 또한 아버지와 충돌하는

일도 기하고 부모와 다른 방향으로 걸어 나간다.

이렇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극복되고, 아이들은 성기를 유지 면서도 사회에 진출한다.

그 시기는 잠복기라고하며, 유아적인 욕구(성적 욕망)의 의식화를 억제하고, 대부분 표출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정신구조의 형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는 두 측면이 생긴다.

아이는 마지막으로 이 갈등에서 벗어나기 위해 부모를 버리는 것이지만, 아이는 아버지와 투쟁하기

위하여 "동일화"하고 강한 남성적인 측면과 아버지"에게는 안된다라는 금지사례를 초자아로 형성될

것이다.

그것은 양심과 윤리감이나 이상으로 유지되고 잠복기 이후의 아이의 행동을 통제하게 된다.

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갈등을 극복하고, 아이들은 근친상간적인 소망이나 이에 따르는 리비도 그것

거세 불안과 아버지에 대한 공격 마음 등을 무의식에 억압한다.

이러한 욕망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생길 때까지아이의 생각을 그대로 표출되고, 이 갈등과 극복을

계기로 그들은 버려지는 것이 된다.


이 욕망은 무의식적으로 버려진다.

즉 무의식에 억압된다.

그리하여 그때까지 막연했던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가 분명하게 형성된다.

아이에게 자아를 파생 분화시키고, 즉 억압에 의해 근친 상간적인 욕구와 거세 불안 등을 무의식적으로

억제하고 현실적인 자아를 만든다.

또한 동일화된 부분과 금지 사항이 합쳐져 초자아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세 가지 정신 구조가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프로이트는 주장하고 있다.

 

여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페니스가 없기 때문에 남아와 발전 과정이 다르다.

소녀도 소년처럼 처음에는 어머니에게 사랑을 계속 받고 있다.

소녀가 성장을 하면서 동성의 음핵이 작은 것을 보고 여성이 페니스가 없는 것을 서서히 인식하기 시작

한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는 아직 소녀는 "어른이 되면 나도 성기가 날거야"라고 믿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어머니에게 페니스가 없는 것을 알게 되면 예감은 확신으로 변하기 시작한다.

소녀는 주위의 여자가 성기가 없는 열등한 존재이며, 또한 거세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소녀는 성기가 없음으로 인한 열등감과 본 격적인 거세 불안에 집착한다.

그리고 어머니에게 "왜 내 성기를 훌륭하게 낳아주지 않았나요?"라며 분노를 조 준하게 된다.


이 때, 소녀는 세 가지 방법으로 이 거세 콤플렉스를 해결한다.

첫째는 "자신에게 페니스가 없는"것을 강하게 자각하고, 완전하게 페니스가 없는 존재로 받아들일 것이다.

이것은 열등감을 가진 여자를 만든다.

이 경우 무기력한 인간이 되어버린다고 한다.


둘째는 "자신은 페니스가 언젠가 나오고, 나는 남자"라고 믿고, 남성적인 성격을 갖출 경우이다.

세 번째는 성기라는 대상을 선망할 때 성기를 "페니스 → 아이"라는 상징으로 생각하고, 아이를 손에 넣는

길을 선택하는 경우이다.

이 경로로 나가면, 소녀는 그때까지 페니스처럼 취급하고 있던 클리토리스로부터 질로 리비도가 옮겨가

남자와 교를 하여 아이를 얻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아이를 얻는 것이 바로 성기를 얻는 방법이므로 소녀는 그것을 계본격적인 애정의 대상을 어머니

에서 아버지로 바꾸게 된다.

엄마는 미워한 채로 아버지는 새로운 사랑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렇게 여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발생하게 된다.


남아의 차이점

 

남아는 거세 콤플렉스 (아버지에게 거세될 지도 모른다는 불안)로 인해 모친을 손에 넣는 것을 포기하고

오이디스 콤플렉스가 붕괴되기 때문에 근친상간의 욕망 등을 포기하게 된다.

그러나 소녀는 거세 콤플렉스가 생기고, 것이 계기가 되어 어머니로부터 아버지에 대한 애정대상의

전환이 일어날 수 있다.

때문에 소녀는 언제나 아버지를 사랑하기 때문에 프로이트는 여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언제까지나

계속되며, 붕괴하는 계기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소녀는 소년처럼 강력한 초자아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주장하고 있다.

 (명확한 초자아 형성에는 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포기되어야 한다).


프로이트는 여아의 경우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남아도 여아도 같은 갈등 구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제자 칼 융이 일렉트라 콤플렉스라는 용어를 제시했지만, 프로이트 자신은 그 말을 사용하지 않으며,

아의 경우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불렀다.

 

영향

 

이성 관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가진 어른의 이성은 연상의 어머니, 아버지 같은 사람을 선택하거나 연하를

선택한다.

어머니, 아버지 같은 사람을 선택하는 이유는 어린 시절 부터 지속된 유아적 의존 욕구를 그동안 부모로

부터 받아왔으며 그러한 욕구를 연장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연하를 선택하는 이유는 부모와의 이별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오이디푸스적 갈등으로 자신 보다

오래 살만한 더 어린 사람을 선택함으로써 그 두려움을 해소 시키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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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쓴 그리스 신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이디푸스는 테베의 왕 라이오스와 이오카스테(에피카스테)의 아들인데 숙명적으로 아버지를

살해하고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어 테베의 왕이 되었다.

어머니인 줄 모르고 결혼한 그들은 그 사실을 알자 이오카스테는 자살하고 오이디푸스는 자기

눈을 뺀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경향은 남근기에서 분명하게 나타나며 잠재기에는 억압된다고 한다.

‘아버지처럼 자유롭게 어머니를 사랑하고 싶다’는 원망은 ‘아버지와 같이 되고 싶다’는 선망으로

변하여 친과의 동일시가 이루어지며 여기에서 초자아가 형성된다.

  프로이트는 유아는 이 오이디푸스콤플렉스를 극복하고서야 비로소 성인의 정상적인 성애가 발전

하는 이지만 이를 이상적으로 극복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며,일반적으로 신경증환자는 이

극복에 실패한 사람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 콤플렉스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생물학적인 것이라고 생각

하였다.

  그러나 1929년 말리노프스키의 문화인류학상의 발견으로 이 콤플렉스는 로마법과 그리스도교의

도덕의하여 지지되고, 부르주아와의 경제조건에 의하여 강화된 아리안족의 부계제 가족에서만

볼 수 있는 것으로 보편적인 것도 아니며 생리학적인 것도 아니라는 사실이 판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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